반응형
국내 백화점들은 단순히 쇼핑을 위한 공간에서 벗어나, 레저와 문화, 미식을 아우르는 복합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난 몇년간 초대형 점포를 기획, 건설하거나 기존 점포를 대규모로 확장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부산에 위치한 이 백화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백화점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며 초대형 백화점 경쟁의 시작을 알렸다. 쇼핑뿐 아니라 스파, 아이스링크, 영화관 등 다양한 시설을 통해 '하루 종일 머물고 싶은 공간'을 컨셉으로 하고있다.
- 롯데월드타워 : 롯데백화점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 초대형 복합 쇼핑몰을 조성했다. 그동안 독립적으로 운영하던 백화점을 쇼핑몰을 통합하며 초대형화 매장을 구축했다. 또한 한강뷰를 감상할 수 있는 레스토랑, 문화 예술 공간 등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현대백화점 판교점 & 더현대 서울: 현대백화점은 경기 남부의 중심인 판교와 서울 여의도에 대규모 점포를 오픈하며 쇼핑 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특히 더현대 서울은 대규모 실내 녹지 공간과 아트 갤러리를 결합해 '자연 속에서의 쇼핑'이라는 차별화된 컨셉을 도입하며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초대형화의 이유
- 체험형, 경험형 시설의 집합체
온라인 시대가 도래하며 오프라인을 찾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경험을 원한다. 백화점들은 이를 위해 쇼핑 공간에 미술 전시, 음악 공연, 푸드 마켓 등 다양한 체험 요소를 도입하여 집객하고 있다. - 온라인 차별화을 위한 MD복합화
e커머스의 급성장으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 수가 감소하자, 백화점들은 초대형화와 고급화를 병행하며 오프라인 매장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시설이 복합화되고 대형화 할 수록 온라인과 차별점은 커진다. - 지역랜드마크 역할 및 경쟁점 압도
대규모 점포를 통해 각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을 대표하는 독보적인 규모가 형성되면, 그 자체로 집객이 강화될 뿐 아니라 경쟁점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또한 MD협상 등 부가적인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규모 경쟁의 미래
이러한 초대형화 경쟁은 장기적으로 더 고도화된 형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백화점은 단순히 쇼핑 공간을 넘어 지역 문화와 커뮤니티의 중심지로 거듭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형화하여 지역의 대표가 된 백화점은 승승장구하고 있는 반면에 규모가 작은 소규모 매장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다만, 초대형 백화점 운영에는 높은 고정비용과 초기 투자 부담이 따른다는 점에서, 수익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특히, 고령화와 소비 패턴의 변화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장기적인 비전을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한 고민이 업계 전반에 요구된다.
당분간 '규모'와 '차별화된 경험'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백화점 면적 순위
순위
|
점포
|
면적
|
1위
|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
198,462㎡(60,034평)
|
2위
|
대구신세계
|
103,000㎡(31,200평)
|
3위
|
롯데백화점 잠실점
|
103,000㎡(31,000평)
|
4위
|
롯데백화점 동탄점
|
93,958㎡(28,400평)
|
5위
|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
92,876㎡(28,095평)
|
6위
|
현대백화점 판교점
|
92,578㎡(28,005평)
|
7위
|
더현대 서울
|
89,100㎡(27,000평)
|
8위
|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
87,000㎡(26,300평)
|
9위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86,500㎡(26,160평)
|
10위
|
롯데백화점 광복점
|
76,331㎡(23,097평)
|
11위
|
롯데백화점 본점
|
74,700㎡(22,596평)
|
12위
|
갤러리아 광교
|
73,000㎡(22,000평)
|
13위
|
AK플라자 수원점
|
69,881㎡(21,000평)
|
14위
|
갤러리아 타임월드
|
68,380㎡(20,700평)
|
15위
|
현대백화점 목동점
|
61,157㎡(18,467평)
|
16위
|
현대백화점 중동점
|
59,500㎡(18,000평)
|
17위
|
롯데백화점 인천점
|
58,490㎡(17,829평)
|
18위
|
신세계백화점 본점
|
56,529㎡(17,100평)
|
백화점 등 대형쇼핑몰 설계시 고려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