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설계는 기능적이고 미적으로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작업이다.
과거 상업시설의 설계는 MD를 쫒아야하는 단순한 설계로 취급되기도 하며, 유명 건축가들이 외면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지금의 쇼핑몰 설계는 종합예술이라고 할만큼 기능적이면서도 심리적이며 여러 전문분야가 복합적이고 얽혀있는 분야가 되었다.
너무 사전적인 요소이지만 쇼핑몰 디자인 시 반드시 짚어봐야할 키워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몰링동선과 서큘레이션
- 효율적인 레이아웃: 고객들이 쇼핑몰을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방해 없는 경로를 계획해야 한다.
- 구역화 및 내비게이션: 쇼핑몰 내 상점을 카테고리별로 묶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예를 들어, 패션, 전자기기, 식사 구역 등을 분리하여 고객들이 쉽게 구역을 오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각 구역별로 특화된 건축디자인이 필요하다.
- 길 찾기 디자인(way finding): 단순 히 방향을 안내하는 표지판, 조명, 바닥 표시 등 뿐 아니라, 직관적으로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조화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공간에 위계와 성격을 두고 어떻게 조합해야하는지 고려가 필요하다.
2. 접근성 및 포용성
- 장애인,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 접근성: 무단차 공간계획을 기본으로 한다. 에스컬레이터 외 충분한 엘리베이터 계획이 필요하며 몰링동선은 여러명이 교차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너비가 확보되어야 한다.
- 보편적 디자인: 연령, 이동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방문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유모차 주차 공간, 편의시설, 휴식 공간 등을 마련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3. 주차 및 교통 접근성
- 충분한 주차 공간: 전기차 충전소, 장애인 주차 공간, 자전거 주차 공간 등을 포함한 충분한 주차 공간을 마련되어야 한다.
- 대중교통 연결성: 쇼핑몰을 대중교통과 쉽게 연결되도록 설계하여, 버스나 지하철 등의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고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입출구 명확화: 주차장과 쇼핑몰 입구 사이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명확한 안내 표지판을 제공하고, 주차와 쇼핑몰 간의 이동 경로를 최적화한다.
4. 테넌트 믹스 및 상점 배치
- 앵커 테넌트: 고전적인 방식이지만 대형 브랜드나 유명한 상점을 쇼핑몰의 핵심 위치(끝단이나 구석)에 배치하여 많은 사람들의 유입을 유도한다. (자석효과, 분수효과, 샤워효과 등)
- 보완적인 상점 배치: 카테고리별로 배치된 영역 간 관계성을 규정하고 인접배치한다. 예를 들어, 패션 매장 옆에 액세서리 매장이나, 어린이 용품 옆에 식사 공간을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 팝업 스토어 및 임시 상점 공간: 트렌드에 맞춰 팝업 스토어나 임시 상점 공간을 유동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한다.
5. 조명 및 분위기
- 자연광 활용: 스카이라이트나 아트리움을 통해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여 밝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만듭니다. 이는 에너지 효율성에도 도움이 된다.
- 조명 레이어링: 다양한 종류의 조명을 조합하여 쇼핑몰의 분위기를 조절한다. 일반적인 조명 외에도 특정 구역을 강조하는 아쿠센트 조명이나 기능을 위한 작업 조명도 고려해야 한다.
- 에너지 효율성: 에너지 절감을 위해 LED 조명 등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 시스템을 사용한다.
6. 보안 및 감시 시스템
- 통합 보안 시스템: 감시 카메라, 알람 시스템, 비상 출구 등 보안 요소를 적절히 배치하여 고객들이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시야 확보: 모든 공간이 잘 보이도록 설계하여 보안뿐만 아니라 고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한다. 공개된 공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시야 확보는 불안감을 줄이고, 보안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지속 가능성 및 친환경 디자인
- 친환경 재료 사용: 재활용된 자재나 저배출 페인트, 고효율 건축 자재 등을 사용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 에너지 효율성: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 설계를 통해 태양광 패널, 고성능 HVAC 시스템, 스마트 조명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도록 계획한다.
- 실내 공기질 및 환기: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고 환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옥상녹화나 자연 환기 등을 도입하여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8. 유연성 및 적응성
- 다목적 공간: 이벤트, 전시, 시즌별 프로모션 등을 위한 다목적 공간을 마련하여 쇼핑몰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 상점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공간: 변화하는 소매 트렌드에 맞게 상점 레이아웃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공간을 설계한다. 예를 들어, 팝업 스토어나 작은 상점이 쉽게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 모듈화된 설계: 상점 크기나 배치가 변화할 수 있도록 모듈화된 디자인을 고려하여, 향후 필요한 변화에 맞춰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9. 미적 매력 및 브랜드 이미지
- 독창적인 디자인 특징: 쇼핑몰의 외관과 내부에 독특한 건축적 요소를 도입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쇼핑몰의 특징을 강조할 수 있어야한다. 예를 들어, 대형 조형물이나 독창적인 벽면 디자인을 통해 쇼핑몰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
- 테마 디자인: 쇼핑몰의 타겟 시장과 브랜드에 맞는 디자인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고급스러운 쇼핑몰은 품격 있는 재료와 디자인을 활용하고, 가족 친화적인 쇼핑몰은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분위기 창출: 색상, 재료, 가구 등을 통해 쇼핑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고객들에게 기억에 남을 경험을 제공한다.
10. 기술 통합
- 디지털 경험: 디지털 디렉토리, 터치스크린, 모바일 앱 연동 등 계획초기 디지털 경험을 어떻게 건축에 접목시킬 수 있을지 협의가 필요하다. 때로는 이러한 디지털 경험이 유사시 안전, 피난, 대피 등의 기능과 혼합될 수도 있다.
- 스마트 쇼핑몰 솔루션: 스마트 센서를 사용하여 온도 조절, 군중 관리, 고객 행동 분석 등을 통해 쇼핑몰의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Wi-Fi 및 충전 스테이션: 무료 Wi-Fi와 충전 스테이션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쇼핑 중에도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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